JR오이타 마쓰야마 역에서 하루 왕복 32개의 운행이 가능하고 최고 속도 약 36분에 연결할 수 있다며 하루 약 6800명이 이용하면 채산성이 확보할 수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.
오이타 시는 2016년도, 터널과 다리, 철도와 도로를 조합한 총 11개의 개산 사업비를 추정하고 신칸센을 해저 터널만 할 경우가 가장 싼 6800억엔이 되면 이끌어 냈다.이 해저 터널 안이 가장 실현 가능성이 크다며 올해는 전문 업자에게 위탁하고 루트와 다이아몬드, 영업 손익 등을 조사했다.
조사 결과에 따르면 단선으로 엇갈림이나 제치에 필요한 중간역을 오이타 시 사가노 세키, 에히메 현 이카타 정, 동현 오즈 시 근교에 세운 경우, 마쓰야마 역에서 오이타 역에 직행하는 하행 열차의 소요 시간은 약 36분, 상행 열차는 약 43분이 되고 각 역 정차는 대목이 약 59분, 상행이 약 53분으로 잡았다.이 결과 하루 왕복 32편 운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.
또 홋카이도 신칸센과 큐슈 신칸센을 참고에 여객 운송 수입과 경비 등을 계산한 결과 하루 약 6800명이 이용하면 영업 수익은 연간 141억엔이 된다고 밝혔다.오이타 시는 16년도 조사로 하루 이용자 수를 약 1만 8000명으로 추산하고 있어 첫 해부터 흑자를 것으로 전망했다.
오이타 시 기획과는 호요 해협을 신칸센으로 연결은 실현성이 있어 지역 활성화가 크게 의의가 있다.나라나 시코쿠 측의 자치 단체뿐 아니라 현 내에서도 기운의 양성을 도모하고 싶다고 말했다.